냉방병 증상 및 냉방병 원인과 냉방병 치료 냉방병 예방방법 13가지/더운 여름철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귄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냉방병이란 어떤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라기보다는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환군을 총칭하는 증후군의 일종이라고 말할 수 있다.
냉방병 증상 및 냉방병 원인과 냉방병 치료 냉방병 예방방법 13가지
냉방병 증상
1.호흡기 증상 : 감기와 비슷한 증세가 많다.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의 증상을 주로 호소하는데. 감기에 한번 걸리면 잘 낫지 않는다.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고 두통이 흔하다. 손발이 붓거나 어깨와 팔다리가 무겁고, 허리나 무릎, 발목 들의 관절이 무겁게 느껴지며 심할 때는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다.
2.위장 장애 : 소화 불량과 하복부 불쾌감이 있고, 심하면 설사를 하기도 한다.
3.여성의 추가증상 : 여성은 남성보다 냉방볍에 취약하여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한다.
4.만성 질병의 악화 : 이미 만성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냉방병의 영향이 더 심할 수 있다.
냉방병의 원인
1.상기도 감염 증상
일반적으로 상기도 감염. 즉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일부는 주로 겨울에 유행하는 경향이 있으나 여름에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실내 기온을 외부 기온보다 낮게 유지하는 여름에 바이러스가 활성화된 일부 감기 환자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냉방된 실내 환경을 더 힘들게 느낄 수 있으며, 두통, 목 통증, 콧물, 전신 위약감 등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2.레지오넬라증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들로 오염되어서 이 세균들이 냉방기를 통해서 빌딩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감염 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 균은 냉방기 내에서 잘 서식하고, 같은 냉방기를 사용하는 건물 전체에 퍼지며 특히 허약자나 면역 기능이 약화된 사람에서 주로 감염된다.
3.밀폐 건물 증후군
시원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을 때 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현대적인 건물의 실내에서는 창문을 열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어 환기와 냉난방을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 하는 빌딩에서 흔히 잘 발생한다. 주로 두통을 호소하며, 눈, 코, 목 등이 건조해져 따갑거나 아프다. 답답하고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생길 수도 있다.
냉방병 예방방법
- 여름철 냉방시 춥게 느낄 정도의 지나친 냉방을 피하고, 사람이 적은 방향으로 에어컨 송풍 방향을 맞춘다.
- 에어컨의 찬 공기가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하고, 긴 소매의 덧옷을 준비한다.
- 에어컨은 1시간 가동후 30분 정도 정지한다.
- 적어도 2~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 실내외 공기를 환기시키는 것이 좋다.
- 자주 외부에 나가 바깥 공기를 쏘인다.
- 에어컨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며, 필터는 최소한 2주에 한 번씩은 청소한다.
-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맨손 체조나 가벼운 근육 운동을 수시로 하고, 자세를 자주 바꾸어 준다.
- 찬물이나 찬 음식을 너무 많이, 자주 마시지 않는다.
- 잠잘 때는 배를 따뜻하게 덮고 잔다.
- 과음하지 않는다.
- 매일 가벼운 운동으로 적당히 땀을 흘리고 샤워한다.
- 과로와 수면 부족으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한다. 실내의 온도는 대체로 22~26도 사이가 적당하다. 처음에는 낮추었다가 서서히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냉방병은 우리 몸이 허약할 때 쉽게 걸리게 되므로 여름에도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로 몸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 시간과 식사 시간은 가능하면 일정한 시간에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냉방병 치료방법
실내 환경을 개선하고 감기가 호전되면 냉방병의 증상은 대부분 좋아진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여 일상 생활이 불편할 경우라면 각각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약물 치료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면 콧물, 코막힘, 재채기, 소화불량,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내과 또는 가정의학과의 진료 후 약물치료를 병행하면서 반드시 실내 환경을 개선해주도록 한다.
냉방병에 걸렸을때 해야하는 생활 패턴
냉방병의 증상이 있을 때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한다. 무엇보다 냉방병은 예방이 제일 중요하다. 우선 지나친 냉방을 피하고, 과로를 하지 않는 등 몸의 면역력 유지에 주의해야 한다. 다음에는 한두 시간마다 정기적으로 실내의 공기를 환기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몸에 한기를 느낄 때에는 긴 소매 남방이나 가디건을 준비해 두었다가 걸쳐 입고, 따뜻한 차를 자주 마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한다. 또한 평소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가지고 꾸준한 운동을 하며, 물이나 음료를 자주 마시는 것이 좋지만 탄산음료 및 에너지 드링크 같은 음료는 피하는것이 좋다.
냉방병 음식
냉방병에 좋은 음식
식빵, 쌀밥, 고구마, 토란, 두부, 호박, 당근, 시금치 등 분지 아미노산 함량이 높은 식품
냉방병에 나쁜 음식
치즈, 닭고기, 젤라틴, 햄버거, 땅콩버터, 양파, 베이컨 등 혈청 암모니아를 높이는 식품 주의
냉방병 증상 및 냉방병 원인과 냉방병 치료 냉방병 예방방법 13가지